Clean code TIL 12장. 창발성






모든 테스트를 실행하라

설계한 의도대로 돌아가는지 검증해야한다.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드려고 애쓸수록 품질이 높아진다.
SRP를 준수하는 클래스는 테스트가 더 쉽다.

철저한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면
더 나은 설계가 얻어진다.

결합도가 높으면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기 어렵다.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고 계속 돌리라는 규칙을 준수하면
저절로  낮은 결합도 & 높은 응집력이라는 목표가 달성된다.



리팩토링


리팩터링을 위한 테스트 케이스가 있으므로
코드를 정리하며 시스템이 깨질 염려를 하지 않아도 된다.



중복을 없애라


중복은 추가 작업, 추가 위험, 불필요한 복잡도를 뜻한다.
깔끔한 시스템을 만드려면 
단 몇 줄이라도 중복을 제거하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

가시성이 높아지고
다른 팀원이 다른 맥락에서 재사용할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소규모 재사용은 시스템 복잡도를 극적으로 줄여주며
소규모 재사용을 제대로 익혀야
대규모 재사용이 가능하다.

* TEMPLATE METHOD 패턴을 참고하자






프로그래머의 의도를 표현하라

1. 좋은 이름을 선택하라

2.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가능한 줄인다.

3. 표준 명칭을 사용한다.
    디자인 패턴을 쓴다면, 패턴 이름을 클래스에 넣어준다.

4. 단위 테스트 케이스를 꼼꼼히 작성한다.

5. 주의를 기울이자. 주의는 대단한 재능이다.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인다.

중복 제거, 의도 표현, SRP 준수 등의 개념도
극단으로 치달으면 득보다 실이 많아진다.

"가능한 한" 줄이고
무의미할 정도로 작게 만들지 않도록 하자. 
* 참 어렵다고 생각한다.

무의미하고 독단적인 정책 탓에
클래스 수와 메서드 수가 늘어나기도 한다.

예 ) 클래스마다 무조건 인터페이스를 생성하는 요구하는 구현 표준

독단적인 정책, 견해보다는 실용을 택하자.




가장 중요한 "경험"

경험을 대신할 단순한 개발 기법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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