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마드코더 개발자북클럽 Clean code TIL 6 : 6장. 객체와 자료구조

     

오늘 TIL 3줄 요약

  • 구현을 감추려면 추상화가 필요하다.


  • 객체 지향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절차적인 코드에서 쉽다.

    절차적인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객체 지향 코드에서 쉽다.


  • 모듈은 자신이 조작하는 객체의 속사정을 몰라야한다.
    -> 특히 기차 충돌 코드를 피하라.



TIL (Today I Learned) 날짜

2025. 06.01



오늘 읽은 범위

5장. 형식 맞추기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 도형 클래스는 간단한 자료구조로,
    도형 동작 방식은 Geometry 클래스에서 구현한다.


  • 객체라면 내부 구조를 감춰야 한다.
    정확히는,
    1. 동작을 공개하고 
    2. 자료를 숨겨라.


  • 함수나 타입을 보호할지 공개할지에 대한 확신이 부족할 때
    잡종 구조가 생긴다.


  •  DTO = 자료 전달 객체
    db, 통신을 위한 소켓에서 받은 메시지의 구문을 분석하여
    db의 raw data를 애플리케이션의 객체로 변환할 때 유용.


  • 새로운 자료 타입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면 객체가 더 적합하다.

  • 새로운 동작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다면,
    자료구조와 절차적인 코드가 더 적합하다.


  • 활성 레코드는 자료로 취급하며
    비즈니스 규칙를 담고
    내부자료(높은 확률로 활성 레코드 인스턴스)를 숨기는 객체는 따로 생성한다.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 잡종 구조 !!
    내가 최근에 구현한 클래스 인 것 같다.
    다시 리팩토링 할 까?

  • 한 때는 이론적인 책이구나라고 생각했는데,
    이 챕터를 읽고 생각이 바뀌었다.

    아주 좋은 실례를 다루고 있어서 고개를 끄덕이면서 읽게 되었다.

    특히, 활성 레코드의 취급에 대한 부분이 명쾌했다.


궁금한 내용이 있거나,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적어보세요.








 #노개북 #노마드코더 #개발자북클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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